Sick puppies

반응형

캐나다 주식 계좌를 처음 개설했을때, 어떤 종목을 사야 할지 막연했던 적이 있었다.

내가 아는 캐나다 주식은 에어캐나다 랑 내가 일상생활 하면서 접했던 은행권들 밖에 몰랐다. 

솔직히 지금 내가 매수한 캐나다 주식도 어떻게 알게 되어서 매수했는지 기억도 잘 안난다.

 

내가 매수했던 캐나다 주식은(보유중 포함) Torex Gold, First Majestic, Suncor, MTY 이렇게 있다.

구글링을 하다보니까 이것 저것 기사들 읽다가 알게 되었다.

그렇게 웹페이지를 여기저기 들어가다 보니 지금은 고정적으로 방문하는 사이트가 생겼다. 

 

BNN Bloomberg

캐나다 주식시장 및 경제 관련 기사들을 접할 수 있다. 실시간 가격 제공 

 

4월 중순쯤 지인들4명과 주식 단톡방을 만든적이 있었음. 일명 개미방. 모두 주린이이고, 개미였음.

우린 50프로 이상 떨어진 주식들을 찾고 있었고 그중에 한명이 CINEPLEX(CGX)를 추천함.

당시 CGX 는 19년 말에 $24에서 $34로 40% 넘게 뛰었다가 코로나로 인해 8.8% 까지 떨어졌다가

조금식 회복 하고 있었던 상태였다. 

 

추천한 사람은 CGX는 캐나다 최대 영화관이고 거의 독점, 연말되면 연인들 손잡고 영화보러 갈거고

그때 되면 주식 어마어마하게 상승 할거라고 입을 털고 있었음. 

 

하지만 코로나 최대 피해를 입고 있고, 영화관도 닫았는데도 불구하고

주가가 하루 하루 조금씩 상승하는게 나는 조금 이상하게 생각했었다.

검색해서 알고 보니 19년 연말에 영국 CINEWORLD가 캐나다 CGX를 인수한다는 발표가 있었고,

그로인해 CGX 주가가 40%상승 했던것. 

 

단톡방 사람들, 심지어 추천한사람은 이런 내용조차 모르고 있었던것.

내가 찾아서 기사내용이랑 링크까지 알려줬었다.

 

코로나가 터지고도 주가가 조금씩 올랐던 이유도 인수 될거라는 기대감에 상승했던거고,

또 그사람은 인수되면 더 상승할 거라는 희망회로 돌리고 있었음. 

반면에 나는 이 시국에 무산될거라 생각했음. 

 

결과는 6월에 CINEWorld 가 인수 안한다고 발표하면서 CGX 주가는 50프로 넘게 떨어지면서 $7.9 까지 찍었다.

불행중 다행으로 CGX 매수 했던 단톡방 사람들은 그전에 팔아 손해는 없었음. 

 

이 정보를 BNN Bloomberg 사이트에서 알게 된 내용이었음. (물론 다른 웹사이트에도 확인 가능했을 수도 있음)

 

그리고 실시간 주식 가격을 제공하는곳도 BNN Bloomberg 이다. 

미국 주식들은 실시간으로 제공해주는 어플이 많지만(ex. 야후파이낸스, 위불 등등) 캐나다는 찾기가 어려움.

캐나다는 BNN 이랑 TSX 가 있는데, TSX 는 새로고침을 눌러줘야 하고 BNN은 자동으로 실시간 제공함. 

 

 

Motely Fool 

주식관련 정보및 비교 추천 등 관련 소식을 확인 할 수 있다.

 

일하는 사장님께서 다시 주식폭락했을때 금과 은을 추천해주셨었는데(은을 조금더 많이 추천하셨음),

캐나다에 어떤 마이닝 회사가 있고 어느 회사 주식을 사야 할지 몰라서 검색하다가 알게 되었음.

 

검색했을당시 금, 은 마이닝회사들에대해 간단한 정보들이 있었고 그중에 골라서 TXG 와 FR을 매수 했음.

TXG 는 -12% 손실이 있었고, FR 은 22% 수익이 있었다. 다행힌건 TXG는 FR 의 절반만 투자 했었고,

아쉬운건 FR 투자금이 조금이었고 너무 빨리 매도 한점이다. 안팔았다면 최고 +75% 찍엇고 지금은 +40% 였을거임.

 

CNBC, YAHOO

미국 경제 관련 뉴스 및 주식 관련 정보 소식을 확인 할 수 있음.

 

 

money.tmx.com  / tsx.com

캐나다 증권거래소. 오늘의 캐나다 주식 거래량 순위, 상승종목 등 각 해당 기업의 차트, 정보 등을 제공함.

money.tmx 에서는 각종 지수들과, 원자재 가격, 등 시장 정보들을 제공한다.

내가 자주 이용하는거는 오늘의 주식 거래량 확인인데, 사진처럼 오늘 거래량이 어떻게 제일 많은지 20개 정도 보여줌.

 

TSX 마켓이랑, TSX 벤처 마켓, 그리고 거래량, 하루 상승폭 순위 등 으로 필터링해서 조회 할 수도 있음.  

 

 

그리고 TSX 기업정보 페이지가 이번에 조금 바뀌었는데, 

TSX 에서 기업 검색을 하면 watch list 에 추가도 할수 있고 알람 설정도 할 수 있게 바뀌었음.

그리고 내가 유용한게 생각 되는부분이 아래 Stock List를 누르면 해당 분야 의 랭킹 기업들이 나옴

기준은 한달동안 많이 상승한 기준으로 랭킹이 세워져 있음. 

이걸로 각 섹터별 기업들은 뭐가 있는지 캐나다 기업들을 더 알 수 있게 되었음. 

 

reddit

북미 커뮤니티 그룹.

그중에 나는 canadian investor 라는 그룹에 가입해서 가끔 궁금한거나 필요한일 있을때 참고차 방문함.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